Before Review
이번 리뷰는 Video 분야에서 Object Detection과 유사한 , Temporal Localization problem을 multi-stage CNN을 처음 도입해서 문제에 접근한 Paper를 가져왔습니다. 논문에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To the best of our knowledge , our work is the first to exploit 3D ConvNets with multi-stage processes for temporal action localization in untrimmed long videos in the wild.)
제목에서 느낄 수 있는데 , Multi-stage의 구조를 제안하며 , 이는 Two-stage 기반의 Object Detection 과정과 상당히 유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Two-stage 기반의 Detector에서 Convolution layer만 3D convolution으로 바뀐 정도의 구조를 가지고 있고 , 따라서 이해하는 데 크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 Video 관련 논문을 읽어보지 않은 분들은 3D Convolution 개념이 생소할 수 있어 , 본 논문의 리뷰를 시작하기 전에 간단하게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3D Convolution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 비디오 같은 경우는 프레임의 연속이기 때문에 프레임과 프레임 사이의 연관 관계인 시간 정보 , Temporal 한 Information도 중요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3D convolution은 시간 축으로도 Convolution filtering이 진행됩니다.
따라서 , 3D convolution filter는 축이 하나 늘어나게 됩니다. 바로 시간에 대한 축이고 , frame 간의 정보를 받아오게 됩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조금 감이 오실 수 있는 데 , 그림 (b)와 (c)의 차이를 주목해서 보시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D convolution
input data : (3 , 16 , 171 , 128) = 3 채널이고(RGB) , 16 frame으로 구성 , resolution은 171 x 128
convolution filter dimension : (16 , 3 , 3) = 3 by 3의 kernel_size를 가지며 depth는 16
이때 2d convolution을 적용해주면 , 16 frame이 한꺼번에 연산이 진행되기 때문에 프레임간의 시간적인 feature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없다고 합니다.
3D convolution
input data : (3 , 16 , 171 , 128) = 3 채널이고(RGB) , 16 frame으로 구성 , resolution은 171 x 128
convolution filter dimension : (3 , 3 , 3) = 3 by 3의 kernel_size를 가지며 depth는 3
이때 3d convolution을 적용해주면 , 16 frame을 세 개씩 살펴보면서(depth = 3) frame 방향으로도 stride 연산이 진행되며 , 그림 (c)와 같은 방식으로 연산이 진행되게 됩니다.
2D conv는 multiple frame에 대해 적용해주면 2차원 형식의 feature map이 생성되면서 temporal 한 information을 읽게 되지만 , 3D conv는 multiple frame에 대해 적용해주면 3차원 형식의 volume을 가지는 feature map이 생성되면서 temporal 한 정보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Video에서는 spatio-temporal(시공간)적인 feature를 추출하기 위해 3D Convolution을 사용하게 됩니다.
Introduction
본 논문은 Untrimmed Video에서 action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 예를 들어 줄넘기를 하는 Untrimmed Video라면 영상 내에서 실제로 줄넘기라는 action이 언제 시작되고 , 언제 종료되는지 그 구간을 예측하는 Temporal action Localization을 multi-stage 3D CNN를 도입한 첫 번째 논문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다루어야 할 많은 비디오 데이터는 Untrimmed video 형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특히나 실제 application에서는 하나의 비디오 내부에 여러 개의 action instance들과 background scene들이 포함되는 Untrimmed Video를 다루어야 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당시 2014년도 , 2015년도 SOTA 방법론들은 전통적인 handcrafted 방법을 사용을 했었던 것 같습니다. Improved Dense Trajectory(iDT) with Fisher Vector 방법론들을 사용했다고 하며 , 아직 CNN이 temporal localization 문제에 본격적으로 사용이 되지는 않았나 봅니다.
본 논문의 저자는 Video의 Temporal action localizatio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3D conv를 도입하게 됐고 , Network는 크게 3가지 network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 The proposal Network
input으로 들어오는 segment들(비디오 내 프레임의 연속적인 부분집합)이 action인지 background인지 구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 action을 담고 있지 않는 것 같은 background segment의 수를 줄이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 The classification Network
위에서 정의해준 Proposal Network에서 걸러진 Segment들을 input으로 받아와 , 각 Segment들의 action label이 무엇인지 구별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 각 Segment들은 action label에 대한 확률 값을 가지게 됩니다.
- The localization Network
마지막으로 Localization Network입니다. 여기서는 새로운 Loss를 적용한다고 합니다. Ground Truth 영역과 얼마나 겹치는지에 따라서 , 값을 상이하게 부여하며 , action의 시작과 끝을 예측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Detailed descriptions of Segment-CNN
Problem setup
- Input Video : $X=\{ x_{t}\}^{T}_{{} t=1} $ , 이때 , T는 비디오 X의 전체 프레임 개수입니다.
- temporal action annotation : $ \Psi =\{ (\psi_{m} ,\psi^{\prime }_{m} , k_{m})\}^{M}_{m=1} $ , 이때 M은 비디오 X 안에 있는 action instance들의 전체 개수입니다.
- $ \psi_{m} $ = m 번째 action의 시작 시간
- $ \psi^{\prime }_{m} $ = m 번째 action의 종료 시간
- $ k_{m} $ = m 번째 action의 action label , [latex] k_{m}\in \{ 1,2,\cdots , K\} [/latex] , 이때 K는 action label 개수
- $ \Phi =\left\{ \left( s_{h},\phi_{h} ,\phi^{\prime }_{h} \right) \right\}^{H}_{h=1} $ , 이때 H는 untrimmed video에서 segment 개수
네트워크에 들어가는 Input은 두 가지의 형태로 나눌 수 있는 데 Trimmed Video와 Untrimmed Video에서 Sampling 해올 때입니다. Trimmed Video에서는 그냥 16 frame만 uniform 하게 sampling 해오면 되고 , Untrimmed Video에서는 temporal sliding window를 만들어서 sampling을 진행합니다. 마치 Detection에서 후보군을 만들기 위해 하는 방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ntrimmed Video에서 각 sliding window(16 , 32 , 64 , 128 , 256 , 512 frames)에서 16 frame씩 sampling 해 segment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Training procedure
The Proposal Networks
앞서 언급했듯이 , Proposal Network에서는 input으로 들어온 Segment들이 foreground(action)인지 background인지 구별해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Trimmed Video로부터 들어온 Input이라면 당연히 action만 존재하게 되므로 , positive 한 label을 부여해줍니다. 하지만 Untrimmed Video로부터 들어온 Input이라면 GroundTruth와 IoU를 측정해서 일정 Threshold를 넘기면 action , 넘기지 못하면 background 이렇게 label을 부여해주게 됩니다.
따라서 본 Network로 들어오는 Input Segment들은 Trimmed(action) + Untrimmed(action) + Untrimmed(background)와 같이 구성되며 각 Segment들이 action인지 , background인지만 구별해주게 됩니다.
The Classification Networks
Two stage Detector에서 Region Proposal Stage를 통해 Background box들이 제거되는 것처럼 , 본 Network에서도 Proposal Network를 통해서 , 상당한 Background Segment들이 제거가 됩니다. 여기서는 이제 각 Segmen들을 Network에 통과시켜서 , softmax 처리를 통해 , 각 action label이 무엇인지 예측을 수행해주게 됩니다. 복잡한 내용은 없고 , Image Classification의 비디오 버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The Localization Networks
Localization Network에서는 action의 시작과 끝을 예측해주는 역할을 수행해줍니다. 좀 더 자세히 얘기하면 Ground Truth와 더 많이 겹치는 Segment들의 score를 높이고 , 적게 겹치는 Segment들의 score를 낮추는 Network입니다. 이게 무슨 얘기냐면 그림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Classification Network를 통과하고 다음의 Segment들이 넘어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 B에 해당하는 Segment를 남기고 싶고 , A와 C는 떨궈버리고 싶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상태에서 NMS(Non-Maximum-Suppresion)을 진행해주면 , B와 C가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Localization Network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고자 , 실제 GT 영역과 더 많이 겹치는 Segment들의 score를 더 올려주고 , 적게 겹치는 Segment들의 score는 낮춰주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 Localization Network에서는 새로운 Loss-Function을 정의해주게 됩니다. 핵심은 Overlap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서 gradient를 update 할 수 있는 Loss입니다.
우선 input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ocalization Network에 들어오는 Input 들은 역시나 Segment 형식이고 , Ground Truth와 얼마나 겹치는지에 대한 정도를 나타내는 overlap measurement : v 가 같이 딸려오게 됩니다.
Trimmed Video에서 온 Segment라면 v = 1 , Untrimmed Video에서 온 Segment라면 v = IoU with Ground Truth가 됩니다.
이제 새로운 Loss 함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Loss=Loss_{softmax}+\lambda \cdot Loss_{overlap} $
$ Loss_{softmax}=\frac {1}{N} \sum_{n} (-log(P^{(k_{n})}_{n}))$
$ Loss_{overlap}=\frac {1}{N} \sum_{n} (\frac {1}{2} \cdot \left( \frac {P^{(k_{n})^{2}}_{n}}{v^{\alpha }_{n}} -1\right) \cdot [k_{n}>0])$
주목해서 봐야 하는 부분은 overlap을 담당해주는 Loss함수인데 해석을 하자면
$ [k_{n}>0] $가 의미하는 바는 Segment가 action label을 가지고 있다면 1을 할당해주고 , Segment가 Background라면 0을 할당해주는 것입니다.
분모에 있는 $ v_{n} $ 값을 가지고 detection Score인 (P)를 조절한다고 보면 됩니다. high overlap이라면 Score를 Boost 시켜주고 , low overlap이라면 Score를 Reduce 해주게 됩니다.
$ \alpha $ 값을 조절하여 score의 강도를 조절해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Loss를 설계함으로써 Overlap에 따른 Score를 할당할 수 있다고 하며 , 이를 통해 Localization Task를 수행하게 됩니다.
Experiments
우선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방법이 당시에 SOTA를 달성하게 됐다고 합니다.
당시에 Temporal localization 연구가 활발하지는 않았는지 베이스라인이 뭔가 적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베이스라인으로 제시된 3가지 방법론들과 비교를 하게 되는데 기존의 방법들은 Introduction 부분에서 설명했듯이 , iDT + Fisher Vector 였고 , 각각의 방법론마다 미세한 차이점은 존재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평가 기준은 mAP입니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연두색 막대기로 표현된 S-CNN이며 , 모든 action에서 performance가 뛰어난 것은 아니지만 , 대다수의 action에서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 종합적인 성능은 SOTA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방법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서술해주고 있지는 않아서 , 설명은 잘 못하겠지만 아마도 Handcrafted Feature에서 Neural Network로 본격적으로 넘어왔으니 , 성능 향상은 당연한 수순이지 않나 싶습니다.
Conclusion
본 논문의 가장 큰 Contribution은 CNN을 사용하여 Video Temporal action localization task에 처음 접근한 것에 있는 것 같고 , 당시 SOTA였던 방법론을 능가하는 성능을 얻어낸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논문들은 Temporal Action Localization을 위주로 읽을 생각입니다. 이 논문을 고른 이유는 Temporal Action Localization 기초를 쌓기에 적당한 논문이라 생각이 들어 고르게 됐습니다. 이 이후에 나온 Paper에서 Temporal action localization task를 어떻게 접근하는지는 계속 X-review에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